국세환급금 조회 및 수령 방법

1. 홈택스 (PC)

1-1. 환급금 조회하기

PC로 홈택스에 접속하면 공인인증서와 로그인 없이도 국세 환급금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. 개인이라면 성명과 주민등록번호, 사업자라면 상호와 사업자등록 번호만 입력하면 됩니다.

홈택스에 접속하여 [조회/발급] > [국세환급] > [국세환급금 찾기]를 클릭합니다.

주민등록번호와 성명, 사업자일 경우 사업자등록번호와 상호를 입력하고 [조회하기]를 누릅니다.

1-2. 미수령 환급금 신청하기

[신청/제출] > [주요 세무서류 신청] > [환급계좌 개설(변경) 신고]를 클릭합니다.

환급받을 세금 종류를 [세목]에서 선택합니다. 여기서 “모든 세목”을 선택하면 모든 국세 환급금이 입력한 계좌로 입금됩니다.

아래에 [개설은행]과 [계좌번호]를 입력한 후 [신청하기]를 누릅니다.

1. 정부24 (PC)

정부24에 접속하여 로그인합니다.

2-1. 미수령 환급금 확인하기

메인화면의 검색창에 “미환급금”을 입력한 후 서비스 바로가기의 [미환급금 신청]을 클릭합니다.

[신청하기]를 클릭합니다.

페이지 하단에 있는 [조회 서비스]란에서 조회 확인 및 환급을 원하는 항목을 체크한 후, [미환급금 조회] 버튼을 누릅니다.

2-2. 미환급금 신청하기

미환급금이 있을 경우, [상세내역 조회] > [환급신청] > [신청 완료]를 클릭합니다.

3. 손택스 (모바일)

핸드폰으로 손택스 앱에 들어가 로그인을 합니다.

3-1. 미수령 환급금 확인하기

[조회발급] > [국세환급] > [국세환급금 찾기]를 탭합니다.

주민등록번호, 성명을 입력하고 [조회하기]를 눌러 환급금을 확인합니다. 사업자일 경우 사업자등록번호와 상호를 입력합니다.

3-2. 미수령 환급금 신청하기

환급 받을 항목이 있다면, 손택스에서도 바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.

[신청제출] > [세무서류신청 – 공통분야] > [환급계좌 개설(변경) 신고]를 탭합니다.

[세목]에 환급 받을 세금을 선택합니다. “모든 세목”을 선택하면 모든 국세 환급금이 해당 계좌로 입금됩니다.

[은행]과 [계좌번호]를 입력 후 [신청하기]를 누릅니다.

4. 우편·팩스로 미환급금 신청하기

PC와 모바일이 아닌 우편과 팩스로 미환급금 수령을 신청하는 방법도 있습니다. 단, 환급금 조회 단계를 완료하여 신청할 미환급금이 있어야 합니다.

먼저 국세청 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.

[국세정책/제도] > [세무서식]을 클릭합니다.

검색창에 “계좌개설(변경)신고서”를 입력하고 [검색] 버튼을 누릅니다.

하단에 뜬 계좌개설(변경)신고서 우측에 원하는 형식의 파일을 클릭하여 양식을 다운로드합니다.

위의 과정 없이 아래의 링크를 눌러 바로 파일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.

💾 [계좌 개설 (변경) 신고서] (한글) 바로 다운로드하기

신고서에 본인 정보와 계좌를 기재한 후 해당 문서를 관할 세무서로 우편 또는 팩스로 전송합니다.

5. 우체국에 가서 현금으로 받기

우편으로 국세환급금 통지서를 받았다면, 해당 서류와 신분증을 가지고 가까운 우체국에 방문하면 현금으로 환급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.

만약 국세환급금 통지서를 잃어버렸더라도 전국 어느 세무서에서나 이를 다시 재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.

💡 4줄 요약

✅ PC로 홈택스,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미환급금을 조회하고 신청할 수 있어요.
✅ 핸드폰으로 손택스 앱에서 미수령 환급금을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어요.
✅ 계좌 개설(변경) 신고서를 작성해 우편·팩스로 세무서에 보내 미수령 환급금을 신청할 수 있어요.
✅ 국세환급금 통지서가 있다면, 직접 우체국에 가서 미환급금을 현금으로 받을 수 있어요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