카드론(장기카드대출) 받아도 괜찮을까?

💳 급전이 필요할 때, 카드론 이용 시 기억할 핵심 포인트!

급전이 필요한 순간에 많이 선택하는 카드론. 마냥 편리해 보이지만 치명적인 단점도 있는데요. 카드론 받을 때 기억해야 할 핵심 포인트부터 관리 팁까지 하나씩 살펴볼게요.

📌 카드론이란?

쉽게 말해, 갖고 있는 신용카드를 이용해서 빠르게 받을 수 있는 대출이에요. 365일 24시간 언제든 신청해서 큰 문제가 없다면 5~10분 안에 대출금을 받을 수 있어요. 카드 이용실적이 좋다면 높은 한도를 받는 데에도 유리해요.

✅ 핵심 포인트 1: 여유로운 상환기간

비슷하게 신용카드를 이용하는 대출로는 ‘현금서비스‘도 있는데요. 현금서비스는 사용한 금액을 바로 다음 달에 일시불로 갚아야 한다는 특징이 있어요. 당장 현금을 마련하기 어렵다면 부담이 클 수밖에 없죠.

반면, 카드론은 오랜 기간 나눠서 갚을 수 있다는 점에서 달라요. 길게는 36개월까지 가능하고요, 이 때문에 ‘장기카드대출’이라고도 불려요.

✅ 핵심 포인트 2: 높은 금리

카드론은 금리가 매우 높은 편이에요. **평균 금리가 무려 15%*에 육박하는데요. 다시 말해, 일반 신용대출을 빌렸을 때보다 이자 부담이 크게는 2~3배 늘어날 수 있어요.

✅ 핵심 포인트 3: 신용점수 하락

또한, 카드론을 이용할 경우 신용점수가 크게 떨어질 위험이 있어요. 신용평가기관의 눈에는 카드론을 이용한다는 것 자체가 일반 대출을 받기 어렵거나 현금이 부족한 상황으로 비춰질 수 있거든요. ‘대출금을 갚지 못할 위험이 큰 사람’으로 분류되어 신용점수가 떨어지게 되는 거죠.

💡 카드론, 어떻게 하면 좋을까?

이처럼, 카드론은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지만 그만큼 단점도 확실한 편인데요. 그래서 금융 전문가들은 카드론을 최대한 자제하도록 권하곤 해요.

📋 카드론 이용 중이라면? 빠르게 상환하는 팁

카드론을 이미 이용 중이라면 빠르게 상환을 마치거나 다른 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몇 가지 팁을 알려드릴게요.

1️⃣ 주택담보대출 활용하기

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다면*, 주택담보대출을 받아서 카드론을 갚아나가는 게 좋아요. 주담대는 부동산이라는 ‘담보’를 맡기는 만큼, 일반 신용대출보다 금리도 낮고 상환기간도 긴 편이기 때문이에요. 똑같은 돈을 빌리더라도 주담대를 통해서라면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죠. *다른 가족 또는 공동명의로 된 주택도 괜찮아요. 명의자 분의 동의만 있다면, 담보 제공을 받아 똑같이 주담대를 신청할 수 있어요.

2️⃣ 정부 지원상품 알아보기

소득 또는 신용점수가 낮다면, 정부지원 대출로 갈아타는 것도 가능해요. 가장 대표적으로는 ‘새희망홀씨 대출’과 ‘근로자 햇살론’이 있어요.

정부지원 대출금리한도
새희망홀씨 대출10% 안팎최대 5000만원
근로자 햇살론10% 안팎최대 3000만원

연체 없이 잘 갚아나갈 경우, 또 다른 정부지원 상품으로도 연계가 가능하니 꼭 확인해보시면 좋아요. 상품별 정보는 서민금융진흥원 홈페이지에 상세히 나와 있어요.

3️⃣ 일반 신용대출로 갈아타기

부동산도 없고, 소득∙신용점수 조건도 맞지 않는다면? 일반적인 신용대출로 우선 갈아타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.

😟 “똑같이 고금리인데?” 카드론과 금리가 별 차이가 없는 고금리 상품이라 하더라도, 일단 카드론을 해지하면서 신용점수가 오를 수 있기 때문에 유리해요. 나중에 더 낮은 금리의 대출로 갈아타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죠.

🤥 “승인되는 대출이 없는데?” 대출조건은 은행 상황에 따라 시시각각 달라지곤 해요. 오늘 대출이 거절됐거나 조건이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내일은 달라질 수 있는 셈이죠. 그러니 꾸준히 나에게 가능한 대출을 조회해보시면 좋을 듯해요.